나의 공부 일기

Python) 표준입력함수(input) 본문

파이썬/파이썬 정리

Python) 표준입력함수(input)

곽병권 2023. 10. 12. 11:19
728x90

우리가 컴퓨터를 통해 어디 로그인을 하거나 검색을 할 때

직접 내 아이디를 입력하거나, 내가 궁금한 내용을 직접 검색하고는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함수가 바로 input()입니다.

 

이 input()은 변수에 저장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앞서 정리한 것처럼 내가 원하는 정보나 값을 넣어 다양한 출력 결과를 보기 편리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계산기가 있습니다.

 

계산기는 내가 뭘 입력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이 바뀝니다.

num1 = int(input('num1 입력:'))
num2 = int(input('num2 입력:'))

이것도 마찬가지로 num1에 숫자를 넣고 num2에 숫자를 넣어 이 두개의 변수가지고 계산을하거나

 

 

num1 을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면서 깜빡깜빡 하며 값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숫자가 아니고 문자라면 그 두개의 문자를 합칠 수도 있습니다.

 

input함수는 처음 입력받을때 무조건 문자열로 받아짐으로 다른 자료형으로 변경하고 싶을때

 

제가 int로 형변환을 해준 것 처럼 말이죠.

제가 처음에 input()함수라고 정리를 했었는데,

 

이 () 안에는 아무것도 들어가지 않아도 정상 작동이 됩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들어가지 않는다면 내가 만든 코드가 맞나 확인하기 어려우니 코드를 작성하고 확인할때는

 

저처럼 안에 ' ' 사이에 원하는 답이 들어가도록 메시지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저번에 정리했던 데이터 타입에 관련된 내용에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변수를 지정하면 a = 1 이런식으로 지정할텐데,

이때 a 가 무슨 데이터 타입인지 알 수 있는 함수가 있습니다.

 

type(a) 이렇게 출력을 한다면 a가 무슨 데이터 타입인지 출력을 해줍니다.

a = 1
print(type(a)) ---> <class 'int'>

이런식으로 출력이 됩니다.

 

내가 코드를 실행하다가 뭐 때문에 안되는지 오류가 났을때

타입이 문제인가? 했을때 이 type() 함수를 쓰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표준입력함수(input) 과 추가로 type()함수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728x90

'파이썬 > 파이썬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제어문 - 분기문  (0) 2023.10.12
Python) 연산자  (0) 2023.10.12
Python) Format이란?  (0) 2023.10.11
Python) Indexing 과 Slicing  (0) 2023.10.11
Python) Escape문자  (0) 2023.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