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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1과목 정리 ( 1 / 4 )

곽병권 2024. 3. 29.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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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SDLC(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

1)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선형 순차적 모형

- 단계별 정의 및 산출물이 명확

- 개발 중간에 요구사항의 변경이 용이하지 않음

-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 석 --> 계 --> 현(코딩) --> 스트(검사) --> 지보수

 (분석구테유)

 

2)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 견본(시제)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 인터페이스 중점을 두어 개발

- 개발 중간에 요구사항의 변경이 용이

 

3)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 점진적 개발 과정 반복으로 요구사항 추가 가능

- 정밀하고 유지보수 과정 필요 없음

- 획 및 정의 --> 험 분석 --> 공학적 발 --> 객 평가

(계위개고)

 

4) 애자일 모형(Agile Model)

- 애자일은 민첩함, 기민함 의미

-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

- 일정한 주기(Iterationm Sprint)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 진행

- 절차와 도구보다 고객(개인)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춤

ex) XP(eXtreme Programming), 크럼(Scurm), 반(Kanban), 리스탈(Crystal), (Lean)

(엑스칸크린)

기능중심 개발


2.스크럼(Scurm) 기법

-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 구성

-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해야 함

- 스프린트는 2 ~ 4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

 

1) 제품 책임자(PO: Product Owner)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Backlog)를 작성하는 주체

-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

 

2) 스크럼 마스터(SM: Scrum Master)

- 일일 스크럼 회의 주관

- 팀원들을 통제하는 것이 목표가 아님

 

3) 개발팀(DT: Development Team)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

- 최대 인원 7~8명

 

4)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 스프린트 획 회의 --> 프린트 --> 일 스크럼 --> 스크럼 토 회의 --> 스프린트 

(계스일검회)


3. XP 기법

1) XP(eXtreme Programming)의 핵심 가치

- 기(Courage), 순성(Simplicity), 사소통(Communication), 드백(Feedback), 중(Respect)

(용단의 피존)

 

2) XP의 기본 원리

- Whole Team(체 팀), Small Releases(규모 릴리즈), Test-Driven Development(스트 주도 개발)

,Continuous Integration(속적인 통합), Collective Ownership(동 소유권), Pair Programming( 프로그래밍)

,Design Improvement(자인 개선) 또는 Refactoring(리팩토링)

(전소테 계공짝디)


4. 개발 기술 환경 파악

1)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

-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ex) Windows, UNIX, Linux, Mac OS | IOS, Android 등등

- 용성, 능 | 술 지원, 축 비용, 변 기기 (고려사항)

(가성기구주)

 

2) 미들웨어(Middleware)

-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3)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 사용자와 데이터베이스(DB) 사이에서 정보를 생성하고 DB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 데이터베이스(DB)의 구성, 접근 방법, 유지관리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짐

-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자바), ODBC(Open Database Connectivity, 응용 프로그램)

- Oracle, MySQL, SQLite, MongoDB, Redis 등등

용성, 능 | 술 지원, 축 비용, 환성 (고려사항)

(가성기구호)

 

4)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WAS: Web Application Server)

- 정적인 콘텐츠를 처리하는 웹 서버(Web Server)와 반대됨

- 동적인 콘텔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소프트웨어)

- 데이터 접근, 세션 관리, 트랜잭션 관리 등을 위한 라이브러리를 제공

- Tomcat, JEUS, WebLogic, JBoss, Jetty, Resin 등등

- 용성, 능 | 술 지원, 축 비용(고려사항)

(가성기구)

 

5) 오픈 소스(Ope Source)

- 누구나 별다른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소스 코드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공개한 것

- 이선스의 종류, 용자 수, 기술의 속 가능성(고려사항)

(라사지)

 


플랫폼의 성능 특성 분석에 사용되는 측정 항목

경과시간

- Turn around Time

- 애플리케이션에 작업을 의뢰(요구)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사용률

- Utilization

- 애플리케이션이 의뢰한 작업을 처리하는 동안 CPU, 메모리 등의 자원 사용률

 

응답시간

- Response Time

- 애플리케이션에 요청을 전달한 시간부터 응답이 도착할 때 까지 걸린 시간

 

가용성

- Availability

- 서버와 네트워크, 프로그램 등의 정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정도

 

 

DBMS 현행 시스템 분석 시 고려사항

가용성 / 성능 / 상호 호환성기술 지원 / 구축 비용

[가성호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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