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태그
- 1과목
- django
- lv0
- 스크랩핑
- 데이터베이스
- 프로그래머스
- 자격증공부
- 자격증
- 튜플
- Python
- time.sleep
- 정보처리기사
- HTML
- 파이썬
- 정리
- CSV
- 크롤링
- scraping
- SQL
- Crawling
- 메서드
- 슬라이싱
- 딕셔너리
- SQL 개발자
- SQLD
- 파이선
- 프로젝트
- 데이터 타입
- 조건문
- Today
- Total
목록2023/10 (50)
나의 공부 일기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bDTyyz/btszuJD5SfV/8ZIxdEZmm2TLYtzbZvFFt1/img.jpg)
SQL은 (Structured Query Language)의 약자로 데이터 베이스 객체를 만들고 제거하고 데이터를 요청하는 구문이고, 데이터 삽입, 갱신, 삭제 등의 데이터를 조작하는 언어를 말합니다. 이런 SQL의 종류로는 데이터 베이스의 요소와 구조를 정의하는 DDL 데이터 베이스의 데이터 조작을 위한 DML 데이터 베이스의 권한을 제어하는 DCL 가 있습니다. 각각 정리해보겠습니다. DDL(Data Definition Language) SQL구문 설명 insert 데이터베이스 객체 생성 select 데이터베이스 객체 삭제 alter 기존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다시 정의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SQL구문 설명 insert 데이터베이스 객체에 데이터 입력(C) selec..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nP7i5/btszuvLq57X/2Hi5i6OfM3V0iDNqscL0H0/img.png)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란 자료가 저장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역할의 시스템 프로그램이자 다수의 사용자들이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를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또한 파일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게되면 데이터 중복, 데이터 불일치 등 문제가 발생합니다. 파일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가 만들어졌습니다. 이 DBMS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인력을 말하는 DBA(Database Administrator)도 있습니다. DBMS의 기본기능으로는 데이터 추출(검색) - 사용자가 조회하는 데이터 혹은 응용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추출함 데이터 조작(추가, 수정, 삭제) - 데이터를 조작하는 소프트웨어(응용 프로그램)가 요청하는 데이터의 삽입, 수정, ..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NIWgz/btszeLowhFp/PDky7J5gT3E026UMGbxU70/img.jpg)
데이터베이스(Database)란 구조적인 방식으로 저장된 자료의 모음입니다. 또한 조직 내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중복을 최소화하여 통합 저장한 데이터 집합체 입니다. 1950년대 미국에서 데이터의 기지라는 뜻에서 데이터베이스 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습니다. 데이터 집합은 4가지로 공용데이터(Shared Data), 통합데이터(Intergrated Data), 저장데이터(Stroed Data), 운영데이터(Operational Data) 가 있습니다. Data? / Information? 데이터(Data)란 어떠한 자료 혹은 실제 값을 말합니다. ex) 전교생의 키, 학생들의 성적, 우리나라 나이 분포도 정보(Information)란 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미가 부여된것을 ..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vV9KP/btszdgg5nk9/FuydJsfUgL4k97rtkAtATk/img.jpg)
파이썬에는 수많은 내장함수들이 있는데 그 중 자주사용되는 몇가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 abs : 절대값을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사용법입니다. ------------------- num = -1 print(abs(num)) >>> 1 • all - and연산 반복 가능한 자료를 받아 자료 중 모두 참인지를 확인하는 함수입니다. 사용법입니다. ------------------- lst1 = [1,2,3,4] print(all(lst1)) lst2 = [0,1,2,3] print(all(lst2)) >>> True False 파이썬에서 0은 false를 나타냅니다. • any - or연산 반복 가능한 자료를 받아 자료 중 참이 존재하는지를 확인하는 함수입니다. 사용법입니다. ------------------..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ddMgB0/btsy5dyHTlE/Nfl3SnhPsDBY8JWmXLMSj0/img.jpg)
파이썬에서는 오류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프로그램 동작 중 문제가 발생되는 것을 Exception(예외)라고 합니다.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처리 중 에러가 발생하면 메시지를 출력하고 종료되고, 에러를 무시하고 진행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처리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외 처리 기법으로 try ... except가 있는데 이런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try란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가 있는 영역입니다.(지역변수 선언에 주의해야합니다!) except란 발생된 예외를 처리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영역입니다. 오류가 발생하면 ~~를 실행하라고 작성할 수 있겠습니다. 예제로 어떤 숫자든간에 0으로 나눈다면 오류가 발생하게됩니다. 이때 0으로 나누게 될 경우 발생하는 오류를 예외처리를 해주게 된다면. try: ..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6zsdL/btsy2rwJ9dD/KIuQg7ZQCM26zYVKs67js1/img.jpg)
Object 클래스란 파이썬에서 가장 기본적인 클래스를 말합니다. 모든 클래스가 가져야할 메서드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object 클래스에 정의된 메서드들입니다. []로 감싸져있는 것들은 필수요소가 아닙니다. __new__(cls[ , ...]): 객체 생성 시에 호출되는 메서드로,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변환시킴 class exam: def __new__(cls, *args): print("cls :", cls) print('new :', args) return super().__new__(cls) obj = exam(1, 2, 3) print(obj) >>> cls : new : (1, 2, 3) 여기서 *args는 여러 인자를 한번에 받게하는 파라미터 입니다. __init__(self[ ..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ctn4YE/btsyTYVT6z8/sdHb3929ZI4iISSzGl7zrk/img.jpg)
은닉된 속성에 대한 인터페이스로 getter와 setter가 있습니다. 게터 세터 라고 부릅니다. 세터(setter)는 개체에 속성을 설정하는 역할의 메서드 입니다. 반대로 게터(getter)는 개체의 속성을 반환하는 역할의 메서드 입니다. 세터에다가 이 개체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설정해놓고 게터로 반환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class exam: def __init__(self, x, y): self.__x = x self.__y = y def setX(self, x): self.__x = x def setY(self, y): self.__y = y def getX(self): return self.__x def getY(self): return self.__y ex1 = exam(10, ..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H3nNy/btsyJQxMFCZ/p6MW2VKVB9hP0EvSBcULE1/img.png)
분수의 덧셈 첫번째 분수의 분자를 뜻하는 numer1 과 분모를 뜻하는 denom1이 있고, 두번째 분수의 분자를 뜻하는 numer2 와 분모를 뜻하는 denom2이 있습니다. 이들을 합친 값을 기약분수로 나타냈을 때 분자와 분모를 순서대로 담은 리스트를 반환하게 만들면 됩니다. 여기서 분수의 덧셈은 분모의 값을 같게 맞춰준다음 약분을 하면 되는것인데 문제에서는 기약분수 즉 약분을 할 필요없이 분자와 분모를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주면 됩니다. 초기값 def solution(num1, num2): answer = 0 return answer 파이썬에서는 import로 패키지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중 math를 불러와 사용해보겠습니다. math 에는 그 수의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gcd 라는 함수가 있습니다..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8FA0p/btsyMNUYn9H/jFGonW2KHTiTExHFGeCbB1/img.jpg)
파이썬에서는 정보 은닉(외부 접근 제한)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파이썬에서는 접근 지정자의 지원이 타 OOP언어에 비해 느슨합니다. '_'(underscore)문자를 이용하여 비슷한 개념을 표현합니다.(name mangling) _ : 외부 접근을 제한한다는 개념 (타 OOP 언어에서 protected개념과 비슷합니다. 강제성은 없습니다.) __: 해당 형식에서만 접근 가능함 (타 OOP 언어에서 private개념과 비슷합니다. 강제성은 없습니다.) 속성과 메서드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멤버 접근 제한이나 하위 클래스의 오버라이딩을 제한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__ 의 기본적 형태는 class exam: def __init__(self, name=None, age=0): self.__name = name..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dptgHN/btsyJyqnKzx/7fklSfDHpJwSMKZvGgo0C1/img.png)
숫자 비교하기 입니다. 정수 num1 과 num2가 매개변수로 주어졋을때 두 수를 비교하여 두 수가 같으면 1 다르면 -1을 반환하는 문제입니다. 비교 하는것으로 if 문(조건문) 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초기값 def solution(num1, num2): answer = 0 return answer if문으로 같으면 1 다르면 -1 이 나오도록 조건을 만들어줍니다. def solution(num1, num2): if num1 != num2 : answer = -1 elif num1 == num2 : answer = 1 return answer elif 대신 else 로 해도 되겟죠?